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 모든 정보를 공유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과 완화방법

반응형

손가락사진
손가락사진

시대가 변하면서 핸드폰의 세로 길이가 길어지기도 하고, 무게도 무거워지며, 노트북이나 업무로 인해 pc를 사용하는 등 손가락을 자주 쓰면서 통증이나 부어오르는 증상이 발생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손가락 마디 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

첫번째로는 염증 때문입니다. 손가락 마디에는 활액막이라는 부위가 있습니다. 이 부위에 염증이 생겨 관절에 손상을 일으키거나 모양을 변형시키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주먹을 쥐는 거 같이 손가락을 접거나 펼 때 당기는 것과 같은 불편함을 주고 통증도 유발합니다. 또 염증이 오래되면 류머티즘 관절염으로 발전하게 되니 반드시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나 초음파 찍어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는 인대와 힘줄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준비운동 없이 운동을 했을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죠. 손가락에 연결되어 있는 힘줄과 인대에 손상으로 인해 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발생하며 이런 상황에서 참으면서 운동을 계속한다면 통증이 악화가 될 수 있으니 충분한 휴식을 취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신경통입니다. 디스크 협착증으로 인해 신경이 압력으로 인해 눌리면서 손가락에 통증이 유발됩니다. 요골신경이나 척골신경에 손상이 생기면 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로는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주 원인은 노화고 나이가 들수록 골반 밑의 무릎, 발가락보다 손가락 쪽에 많이 나타나며 가장 큰 원인은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및 키보드 사용입니다.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휴식을 취하시고 냉찜질을 해주시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통증완화방법

첫 번째로 소염제를 복용하는 겁니다. 손가락 통증이 심하다고 느껴지신다면 약국에 가셔서 소염제를 구매하신 후 드셔 보세요. 소염제는 약마다 차이가 없으니 아무 소염제나 드시면 되며 소염제를 복용한 지 며칠이 지나도 통증이 그대로라면 병원에 가셔서 조직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충분한 휴식입니다. 우리의 몸은 대부분 자가 치유를 합니다. 과도하게 사용한 손가락에 휴식을 취해줌으로써 통증과 함께 원인도 동시에 없애주는 방법입니다.

 

세 번째로는 온찜질입니다. 고통이 꾸준히 유발된다면 온찜질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너무 뜨거운 물로 하시면 안 되고 수건을 뜨거운 물에 담그시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려보신 후 따뜻하다 라는 느낌이 들 정도면 됩니다.

 

오늘은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과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 또한 새끼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유발되고 지속되어 조직검사를 하러 가야 해요. 모두들 몸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