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 모든 정보를 공유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하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21세기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식사,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으로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계실 겁니다. 저도 물론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지 않기 위해 예방할 수 있는 꿀팁을 포스팅하려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의 이름은 인후두 역류 질환입니다.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아래로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식도를 타고 목으로 올라오는 것이죠.

목에 무언가 끼어있는 듯한 불편감이나 목소리가 쉬거나 목이 아프고 따끔거리고 만성 기침들이 나타난다?

그렇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치료법으론 식생활 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예방법 첫 번째로는 튀김류, 지방식,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 초콜릿 등 식도 괄약근을 이완시키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커피, 홍차, 콜라와 같이 카페인 성분이 있는 음료나 술, 박하 등을 섭취하지 않는것이며 허브티에 들어가는 소량의 카페인은 정도는 괜찮다고 합니다. 역시 커피와 담배와 술은 만병의 근원인가 봐요 ㅠㅠ

세 번째로는 과식하지 않는 것입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위액이 과다 분비가 되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하죠.

과식하지 마시고 조금씩 여러 번 규칙적으로 영양이 풍부한 음식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네 번째로는 취침 3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취침 전에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위액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잠에 들어서도 위는 열심히 일을 하는데, 잠을 자면서 몸이 누워 있는 상태기 때문에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식도를 타고 올라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위도 쉬어줘야 되는데 쉬지 않고 일하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다섯 번째로는 식사 후 곧바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식사 후 운동을 하여도 위액이 식도로 올라옵니다. 식사 후 소화를 다 시킨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여섯 번째로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한다입니다.

비만도 마찬가지로 만병의 원인이 된다고 하죠. 네 번째로 알려드린 취침 3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하지 않는 것과 동일하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그때 먹으면 보통 살찐다고 하죠? 체중관리는 모든 연령이 필수인 거 같네요.

 

이상으로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두들 건강 챙기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