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 모든 정보를 공유합니다!

발냄새 심할땐 어떻게 해야 할까? - 첫눈정보마당

반응형

식당 같은 밀폐된 공간에서 신발을 벗었는데 꾸리꾸리 하게 올라오는 발냄새 때문에 당황하셨거나 창피하셨던 적 있으시죠?매일매일 샤워하고 꼼꼼히 씻어도 발냄새는 없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발냄새가 나는 원인부터 해결법까지 알아보도록 하죠~

 

발냄새가 나는 이유?

발냄새의 원인은  바로 땀입니다. 발에서 나는 땀이 안전화나 군화, 가죽신발 등 통풍이 잘 안 되는 신발들로 인해 증발되지 않아 피부의 각질층을 불리고, 세균이 분해되면서 이소 발레릭산이라는 화학물질을 만들어 발냄새가 나게 됩니다.

또한 땀이 아니더라도 건강이나 유전의 문제도 있어요.  살이 급격하게 찌거나 갑상선 이상이나 발이 평발일 시에도 발에 습기가 차면서 발냄새를 유발합니다.

 

발냄새 해결방법

십 원짜리 동전을 넣어둔다거나 방향제를 뿌린다거나 하는 것들은 임시방편입니다. 원인을 없애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어요. 발냄새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방법은 발을 건조하게 유지하고, 통풍이 잘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일론 대신 면으로 된 양말이 신는 것이 좋으며, 빨래를 하고 나서 덜 말린 양말을 신으시면 절대 안 되시고요.

샤워하신 후에는 발가락 사이사이 깨끗하게 씻어주시고 완벽하게 건조를 시키셔야 합니다.(드라이기 써주시면 돼요)

또한 신발에도 발냄새가 배어 있을 텐데요, 집에 오신 후 신발은 베란다나 환기가 잘 되는 공간에 두시고 햇볕보단 그늘진 곳에서 말려주셔야 신발에 변형도 없고 냄새도 잘 빠집니다.

맨발로 신발 신는 것은 삼가시고, 원인에서 말했던 것처럼 안전화나 군화, 가죽신발 등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신발은 최대한 피해 주셔야 좋습니다. 그리고 식습관을 고쳐도 발냄새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커피, 홍차, 콜라 같은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음료는 땀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피하셔야 합니다. 뜨거운, 향신료가 들어간 음식도 최대한 적게 먹으셔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다이소 같은 데서 제습제 사셔서 같이 활용해주시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 발냄새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